<문제 해설>
웨어 레벨링 (Wear Leveling) 의 작동원리
웨어 레벨링은 컨트롤러가 각 블록의 삭제 횟수를 기억하고 가장 낮은 삭제 횟수의 블록에 우선적으로 새로운 데이터를 기록 하게 합니다. 웨어 레벨링을 사용하지 않으면 특정 블록에 데이터가 더 자주 기록되어 제품 수명이 크게 단축됩니다. 웨어 레벨링은 각 블록 간 쓰기 횟수를 균일화시킴으로 특정 블록의 집중적인 덮어 쓰기를 줄여 제품 수명을 연장시킵니다.
심화 설명:
웨어 레벨링 (Wear Leveling) 은 저장공간의 관리, 인식 범위에 따라 동적(dynamic), 정적(static) 및 글로벌(global)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다이나믹 웨어 레벨링
다이나믹 웨어 레벨링 기술은 사용 가능한 공간만을 고려하여 삭제 횟수가 적은 블록이 향후 쓰기 작업에 우선적으로 사용되도록 합니다.
스태틱 웨어 레벨링
스태틱 웨어 레벨링은 삭제 횟수를 계산할 때 고려해야 할 영역으로 단일 플래시 칩 장치 (이미 데이터를 기록한 블록과 빈 블록 모두)를 사용합니다. 삭제 횟수가 적은 블록에서 다른 블록으로 데이터를 이동시킴으로써 상대적으로 삭제 횟수가 적은 블록이 추후 우선적으로 사용되도록 사전 준비가 이루어 집니다.
글로벌 웨어 레벨링
글로벌 웨어 레벨링은 이전 2가지 방식보다 컨트롤러를 더욱 강력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합니다. 단일 칩 단위로 관리 영역이 제한되는 스태틱 웨어 레벨링과는 차별되게 보다 넓은 범위 확장을 통해 더 높은 수준으로 기능이 구현됩니다. 이는 전체 장치에서 모든 블록에 적용되어 더 낮은 지우기 횟수의 블록에 대한 선별적인 쓰기 작업이 진행됩니다.